신장질환

홈으로_질환정보_신장질환

IgA신증(면역글로불린A신병증)


IgA 신병증은 가장 먼저 이 병을 기술한 프랑스 병리학자인 Berger의 이름을 따서 버거병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이 병은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사구체 신염(신장염) 중 하나로 주로 젊은 성인에게 많이 발병하지만 소아에게도 비교적 높은 빈도로 발병합니다.

사구체 신염(신장염) 중 하나로 혈뇨와 단백뇨 나타나

IgA 신증은 면역 글로부린 A(IgA)가 신장 사구체에 침착 되는 사구체신염으로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사구체신염입니다.

이 병이 처음 알려졌을 때에는 예후가 양호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최근 장기 관찰이 가능해지면서 상당수의 환자가 결국 만성 신부전으로 진행하는 것이 보고되어 장기적인 치료가 중요한 질환입니다.

1원인
정확한 원인은 아직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IgA의 구조 이상이나 상부 호흡기 감염, 소화기계 증상, 감기 유사 질환과 흔하게 관련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2 증상
  1. 증상은 육안적 혈뇨, 현미경적 혈뇨, 단백뇨, 신증후군, 급성 신염, 고혈압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은 반복적인 육안적 혈뇨입니다.
  3. 육안적 혈뇨와 더불어 옆구리 동통이 간혹 동반되기도 합니다.
  4. 혈압은 약간 높을 수 있고 악성 고혈압은 소아에게는 드문 편이며, 부종을 동반하는 경우는 약 10% 정도입니다.

진단은 혈액검사, 신장 조직검사로 확인

상기도 감염(감기나 편도선염등) 후 1~3일, 적어도 1주일 이내에 나타나는 육안적인 혈뇨가 반복될 경우 의심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약 반수에서는 혈액 내 IgA치가 증가되어 있습니다.

가장 정확한 진단은 신장 조직검사이며 신장의 기본 단위인 사구체의 메신지움에 IgA가 침착된 것을 면역형광현미경 검사로 확인하는 것입니다.

치료는 고혈압과 신부전 치료 중점

  1. 특별한 치료법은 없으며 동반된 고혈압, 또는 신부전의 치료가 중요합니다.
  2. 광범위 항생제, 고용량 스테로이드제, 세포독성제 처방, 혈장교환(혈소판 저해제) 등 보존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